[스터디] 유니티 partial이란?
유니티에서 partial 키워드는 일반적으로 C#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능 중 하나로 사용된다.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하나의 클래스, 구조체, 메서드를 여러 파일로 나눠서 정의할 수 있다. 이는 특히 큰 클래스나 복잡한 코드베이스를 관리할 때 유용하다. partial 키워드를 사용하여 클래스 정의를 여러 파일에 나누어 작성하면, 코드의 가독성과 유지 보수성이 향상된다.
File1.cs
using UnityEngine;
public partial class MyClass : MonoBehaviour
{
void Start()
{
Debug.Log("Start method in File1.cs");
}
}
File2.cs
using UnityEngine;
public partial class MyClass : MonoBehaviour
{
void Update()
{
Debug.Log("Update method in File2.cs");
}
}
위 예제에서 MyClass는 두 개의 파일 (File1.cs와 File2.cs)에 나뉘어 정의되어 있다. partial 키워드를 사용하여 하나의 클래스를 여러 파일에 나누어 작성할 수 있다. 컴파일 시 두 파일의 내용이 합쳐져서 하나의 클래스가 된다.
사용 시 장점
1. 가독성: 큰 클래스를 여러 파일로 분리하여 관리하면 각 파일에 집중할 수 있는 코드의 양이 줄어들어 가독성이 향상된다.
2. 협업: 여러 개발자가 동시에 같은 클래스를 작업해야 할 때 충돌을 줄일 수 있다. 각 개발자가 다른 파일에서 작업할 수 있기 때문이다.
3. 조직화: 클래스의 기능별로 파일을 나눌 수 있어 조직적으로 관리하기 쉽다. 예를 들어, 초기화 관련 메서드는 하나의 파일에, 업데이트 관련 메서드는 다른 파일에 작성할 수 있다.
주의사항
1. 모든 부분 정의에서 같은 접근 제한자를 사용해야 한다. 예를 들어, 하나의 partial 정의가 public이라면 다른 정의도 public이어야 한다.
2. 상속, 인터페이스 구현 등 클래스의 기본 정의는 모든 partial 정의에 일치해야 한다.
유니티와 같은 게임 개발 환경에서 partial 클래스를 사용하면, 특히 복잡한 스크립트나 커스텀 에디터 툴을 작성할 때 코드의 복잡성을 줄이고 유지보수성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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partial class의 용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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